집단 응집력의 중요성
근 거
초기의 집단 정신치료 환자들에 대한 한 연구에서는 집단 응집력이 환자들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중요한 치료적 가치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연구자들은 집단원들이 반 이상 집단치료에서 일차적으로 도움이 된 형태는 상호지지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집단이 응집
<사회적 자아와 관계의 의미>
‘사회적 자아’ 란 ?
나와 너의 관계 속에서 확인 되는 것.
‘관계’ 란?
관계를 맺는다 : 서로가 서로의 가치를 인정 하고 필요로 하는 것
<공적 대화와 사적 대화>
공적 대화 :
격식을 요구.
상대방의 체면을 존중해 줘야 함
경어법 사용
사적 대화:
주
Ⅰ. 서론
자원봉사의 어원은 자발적인 의지(will)와 욕망(desire)을 나타내는 라틴어의 자유의지(voluntas)에서 기원한 것으로, 자원봉사라는 용어는 1930년 세계 사회사업가대회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그 대상과 영역 및 목적 등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가지고 있으나, 현재는 자원봉사자(volunteer), 자원
공적자금의 투입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장기 경제불황속에 금융시스템의 불안이 지속되고 있음
2. 대부분의 국가에서 막대한 공적자금이 투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구조조정이 부진하여 앞으로도 공적자금이 더 투입될 것으로 예상
≪ … 중 략 … ≫
Ⅱ. 한일금융
자아의 3가지 구성요소
사적자기
자신의 성격, 정서, 행위 등 개인적 특성으로 구성
“나는 적극적인 사 람이야.”
집단적자기
스스로가 속한 집단의 성원, 위치로써 파악
“나는 중앙대학교 소속 학생이야.”
공적자기
남에게 알려진 자기 모습
“사람들은 나를 순하다고 이야기해.”
자아는 의식의 중심에 위치하고 의식의 주인으로서 의식을 지배한다. 의식적인 지각, 기억, 사고, 감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페르소나
페르소나는 자아가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사용하는 여러 가지 행동양식을 나타내는 공적 얼굴이다. 페르소나는 가면을 뜻하는 희랍어로 개인이 사회
공적인 실패, 그리고 외부 실재에 대해 조화로운 내면적 삶을 가능하게 하며, 자아의 규칙을 공급하는 실재 등이다. 자아는 인간과 환경 사이에 상호작용을 지배하는 내면의 중재자이며, 실체원칙인 자아의 규칙은 만족을 최대화하고 생존을 책임지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프로이드는 자아 그 자체보다
자아(self), 외향성과 내향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융은 성격(정신)구조를 다음과 같이 그렸다.
(1) 페르소나 (문화의 가면을 쓴 자아)
페르소나는 자아의 가면으로 개인이 외부세계에 내보이는 이미지로, 개인이 사회적 요구에 적절히 반응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내보이는 공적인 모습
자아가 외적 세계에 적응하기 위해 사용하는 여러 가지 행동양식.
페르소나는 사회가 개인에게 요구하는 규범, 사명이나 본분, 윤리를 의미하는 우리말의 체면, 얼굴과 낯에 해당하는 것. 공적 얼굴. ‘타인에게 보이는 개인’ or '사회가 그 개인에게 담당하기를 기대하는 배역'. 기능적 콤플렉스.
가
자아, 주체의 개념으로 보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프로이트 자신이 토템과 터부에서 시도했던 정신분석학과 인류학의 접목은 언어학을 만나면서 역사학, 철학으로 넓어졌다. 각각의 개인들이 품고 있는 무의식의 원형이 어떤 형태로 사회로 반영되게 되는지. 개인과 사회,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이라